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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영동 고속도로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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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 11월11일(금) 0시 개통


-서울에서 원주까지 15km, 23분 단축 … 통행료 4,200원!

-기존 영동고속도로의 상습 지정체 구간 해소 전망

-인천공항에서 평창까지 2시간 43분..평창동계올림픽 성공 디딤돌역활

-수도권 남동부와 강원 남부지역 균형 발전 촉진

 


강원도와 평창이 더 가까워지고, 평창동계올림픽 관람과 겨울 눈꽃 여행, 스키장 가는 길이 더 빨라진다.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과 영동고속도로 상습 교통난 개선, 지역 균형 발전 촉진을 위해 계획된『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가 오는 11월 11일(금) 0시에 개통한다.

지난 2011년 11월 착공 이후 5년(60개월) 만에 개통하는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최단거리 고속도로로서 기존 영동고속도로보다 통행거리 15km 단축과 함께 통행시간 23분 감소 효과가 예상된다. 서울 상일 나들목을 출발하여 원주까지 거리가 기존 101km에서 약 86km로 줄어들어 약 54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통행료는 최장구간(광주-원주) 4,200원(승용차 1종 기준)이다.

또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진행 시 인천공항에서 평창까지 약 2시간43분만에 주파 가능한 252km의 최단거리 도로가 마련됨으로써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필수적인 교통수송 분야에서 큰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일 예상 교통량은 약 58,390대~68,810대로 연간 약 1,500억 원의 물류비 절감과 260억 원의 환경 개선 효과로 이어져 30년 간 약 5조 원의 직간접 효과가 예상된다.

총 사업비 1조 5,978억 원을 민자사업방식(BTO : Build-Transfer-Operate)으로 투자한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는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부터 강원도 원주시 가현동을 이어주는 길이 56.95km, 너비 23.4m의 4차선 도로(제한 속도 시속 100km)로 탄생했다. 74개의 교량이 약 10.2km에 걸쳐 세워지고, 터널은 12개가 총 길이 약 13.2km로 구축되었다. 경기도 광주와 양평에 양방향으로 각 1개씩 총 4개의 휴게소가 들어선다.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는 상대적으로 간선도로가 부족한 경기도 광주시와 여주시, 양평군을 거쳐 강원도 원주시까지 한번에 이어준다. 3개의 분기점(경기광주·신평·원주)과 7개의 나들목을 통해 중부내륙권을 거치는 중부고속도로와 중부내륙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와 연결된다. 또한 국도 3호선(성남-장호원자동차 전용도로)를 비롯해 국도 37호선, 국지도 70·88·98호선, 지방도 349호선, 군도 7호선과도 맞닿아 있다. 이를 통해 상습적인 교통정체에 시달리는 기존 영동고속도로의 호법, 여주, 만종 전후 구간 교통량을 분산하고, 수도권 남동부와 강원도 혁신도시, 기업도시의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 건설과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제이영동고속도로㈜ 박철 대표는 “4,200원의 합리적인 요금을 책정하여 국민들의 부담을 낮추었다.”며, “앞으로 국민들의 생활이 더욱 편리해 질 수 있도록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는 3개의 분기점과 7개의 나들목을 이용해 진입할 수 있다.

중부고속도로와 제2중부고속도로 이용 시에는 동서울에서 곤지암 나들목 가기 약3km 전에 새롭게 만들어진 경기광주 분기점에서 갈아탈 수 있으며, 중앙고속도로에서는 북원주 나들목과 만종 분기점 사이에 생긴 신평 분기점에서 연결된다. 그리고 영동고속도로에서는 만종 분기점과 원주 나들목 사이의 원주 분기점에서 바꿔 타면 된다.

이외에도 초월·동곤지암·흥천이포·대신·동여주·동양평·서원주 등 7개의 나들목을 통해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서원주 나들목은 12월 20일 이후 오픈 예정이다.

성남 방면에서는 국도3호선(성남-장호원 자동차 전용도로)을 이용하여 초월 나들목에서 진출입하면 되고, 중부내륙고속도로에서는 북여주 나들목으로 나와 흥천이포 나들목으로 바로 옮겨 탈 수 있다.

광주~원주 고속도로가 개통되는 11월11일 0시부터는 재정고속도로와 민자고속도로가 연계되는 구간에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을 도입하여 민자고속도로 출구에서 중간 정산을 위해 정차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여 이용자 편의 및 물류비 절감을 도모하였다.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이란 영상카메라를 통해 차량 이동경로를 파악, 최종 목적지에서 차량의 이동 루트를 식별해 통행료를 일괄 수납받는 방식이다.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일반고속도로와 연결된 8개의 민자고속도로가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과 동시에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이 가동되어 전국민의 고속도로 이용 편의와 시간단축, 온실가스 감출 등 사회적 편익이 약 9,3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는 우리나라에 만들어진 12번째 민자고속도로이다.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은 국가가 가지며, 16개 건설사들이 함께 설립한 제이영동고속도로㈜가 30년간 운영 후에 국가에 반납할 예정이다.

이번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는 100% 민간 재원으로 총 사업비 1조 5,978억 원을 마련했다. 기존 일부 민자고속도로들이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제도 등으로 인해 다소 높은 통행료가 지적되었지만,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 이를 과감히 없애면서 4,200원이라는 합리적인 요금을 도출했다.